본문 바로가기
정보공유

요로결석 원인 및 증상 제거방법과 후기

by Fine issue 2023. 4. 11.

소변을 보는데 갑자기 피가 썩여 나와서 놀라셨나요? 등 쪽이나 복부 쪽에 통증이 심해 움직일 수 없을 정도라면 요로결석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필자도 요로결석을 한 번도 아닌 세 번이나 걸려 응급실에 드나든 적이 있습니다. 그럼 요로결석은 왜 걸리는 것이며 나타나는 증상 및 제거방법에 대해 경험을 바탕으로 포스팅해 보겠습니다.
 
 

요로결석 원인과 증상
요로결석 원인과 증상

 

요로결석 발생 원인

우리 몸에서 소변을 만드는 기관을 신장(콩팥)이라고 합니다. 이 신장에서 방광까지 내려오는 관을 요관이라 하며 소변이 모이는 곳을 방광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소변이 흘러가는 길을 요로라고 하는데 이곳에서 만들어지는 돌 결정으로 인해 소변길을 막게 되어 통증을 유발하게 되는 질환을 요로결석이라 합니다. 원인은 다양하나 주로 유전적, 환경적, 식습관 등이 원인으로 알려져 있으며 땀을 많이 흘려서 수분이 과다하게 배출되거나 햇볕을 많이 쬐어 칼슘 배출량이 늘어나게되면서 결석이 발생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보통 30~50대 사이에 많이 나타나고 여성보다 남성에게서 발생될 확률이 2배 이상 높게 나타납니다. 생각보다 높은 비율로 병원을 찾게 되는데 보통 비뇨의학과 내원 환자의 30% 이상이 요로결석 환자라고합니다.

 

요로결석 증상과 통증

 
여기서 저에 썰을 풀자면 어느 날 아침 소변을 보는데 일반적으로 볼 수 없는 소변색을 보게 되었습니다. 피가 썩인 탁한 갈색처럼 보이는 색이었는데, 한마디로 세상을 다 잃은 기분이었습니다. "죽을병에 걸렸나? 소변에서 왜 피가 나오지? 보험은 잘 들어 놨나?" 이런저런 생각 등.. 정말 수만 가지 생각이 다 들더군요. 그리고 찾아온 통증, 요로결석 혹시 걸려 보셨나요? 그 고통지수가 산통(출산통증)에 맞먹는다고 알려져 있을 만큼 고통이 크다고 하는데 제가 그걸 느껴 봤습니다 :)
 
제가 보통 통증에 관대(?)한 편이라 웬만한 통증은 잘 견디는데 제가 살아오면서 가장 큰 통증으로 기억하고 있습니다. 옆구리를 누가 칼로 찌르는 듯한 고통으로 서있지 못할 정도였고 식은땀에 혼자 바닥을 몇 번을 굴렀는지 모르겠습니다. 그렇게 한동안 혼자 온몸으로 방청소를 한 뒤 통증은 사그라들었지만 20분 간격으로 통증이 계속해서 왔던 거 같습니다. 그렇게 온몸을 꼬아가며 택시를 잡고 가까운 대학병원 응급실로 향했습니다.
 
응급실에 도착 후 아픈 사람한테 계속 접수하라, 잠시 기다려라 하고.. 그렇게 몇십 분 뒤에 의사 선생님께서 복부를 눌러보시며 통증 위치를 확인한 뒤 CT촬영과 소변검사를 했고 요로결석 이란 진단이 나왔습니다. 혹시나 여러분들도 요로결석 증상 즉 옆구리 통증, 잦은 소변 마려움, 소변에 피가 썩여 나온다면 참지 마시고 가까운 응급실에 바로 가시길 바랍니다.
 
 

요로결석 제거 방법 및 예방법

제거방법은 결석의 크기와 위치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1. 자연배출
결석이 상대적으로 작으면 충분한 수분섭취로 자연배출이 될 수 있습니다.
 
2. 체외충격파 쇄석술
가장 흔히 사용하는 방법으로 충격파를 결석이 있는 부위에 집중시켜 분쇄하는 방법입니다.
 
3. 요관경하 배석술
하부요로 결석 제거에 효과적인 방법으로 전신마취 후 요관경이란 기구를 요로를 통해 결석을 분쇄하는 제거 방법입니다.
 
4. 경피적 신쇄석술
결석의 크기가 2.5cm 이상, 충격파로 제거되지 않을 시 신장으로 구멍을 내어 내시경을 이용해 직접 분쇄하는 시술입니다.
 
저의 경우 상대적으로 작은 크기여서 링거를 맞으며 대기하라고 하시더군요. 링거를 맞으며 물을 2리터를 마시고 30분 뒤 화장실을 갔는데 소변기에서 '쨍그랑' 돌 튀는 소리가 들렸습니다. 나중에 의사선생님이 말하길 그게 결석이 빠져나오는 소리라 알려 주셔서 인지하게 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요로결석의 예방법은 충분한 수분섭취와 육류 섭취를 줄이고 짠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심지어 의사선생님이 저보고 평소에 물을 많이 안 마시면 맥주라도 많이 마시라고 하시더군요 :)
 
여러분들도 평소에 충분한 수분섭취와 짠 음식을 줄이셔서 사전에 예방하시고 혹시나 모를 응급상황을 대비해 가까운 병원 응급실이나 24시간 내원 가능한 결석치료 비뇨의학과를  한 곳쯤은 기억해 두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입니다. 지금까지 요로결석 원인과 증상 제거방법, 그리고 저에 경험담을 적어봤습니다.
  

댓글